데레스테/Guide
[데레스테] 포텐셜 해방
2020. 9. 18. 12:00# 기본개요
※기본적인 흐름 |
- Lv업(레슨)이나 특훈과는 다른 개념의 육성
- 포텐셜은 아이돌의 "팬 수" 가 능력UP의 키.
- 해방에 필요한 것: 프로듀스pt, 각종 특훈아이템
- 포텐셜 종류: 보컬, 댄스, 비쥬얼, 라이프, 특기발동률 = 총5종류
└ 각각 최대10까지 해방가능
- 프로듀스pt: 아이돌 팬 수/프로듀스 레시피로 획득가능
└ <팬 수(30)> + <레시피(5)> = 종합 pt상한값은 "35"
└ 팬 수에 따른 프로듀스pt 상한값 = 30
└ 프로듀스 레시피의 pt상한값 = 5
# 프로듀스pt 획득방법
① 프로듀스 레시피로 획득
- 이벤트에서 입수할 수 있는 "프로듀스 레시피(プロデュースレシピ)"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다.
└ 이벤트 상위랭크 보상, 혹은 플라티나 메달교환으로 입수
└ (!!) 플라티나 메달? : 가챠에서 중복 SSR아이돌을 먹었을때 입수하는 아이템
- 아이돌 1명 당 최대 5pt까지 추가 획득가능.
- 팬 수에 의한 pt와는 독립된 것으로, 필요 팬 수가 늘어나는 일은 없음.
- 포텐셜 해방화면 오른쪽 상단부분 [ i ] 버튼을 눌러 상세화면에서 레시피 사용가능.
② 팬 수에 따른 pt획득
팬 수를 늘려 30pt까지 프로듀스pt 획득가능
프로듀스pt "4" : 칭호 「xx担当」 획득조건
프로듀스pt "8" : 칭호 「xx担当・有力」 획득조건
프로듀스pt "22" : 칭호 「xx担当・有名」 획득조건
프로듀스pt | 팬 수 | 증가폭 |
1 | 10,000 | +10,000 |
2 | 30,000 | +20,000 |
3 | 50,000 | |
(*) 4 | 100,000 | +50,000 |
5 | 150,000 | |
6 | 200,000 | |
7 | 250,000 | |
(*) 8 | 300,000 | |
9 | 400,000 | +100,000 |
10 | 500,000 | |
11 | 600,000 | |
12 | 700,000 | |
13 | 800,000 | |
14 | 900,000 | |
15 | 1,000,000 | |
16 | 1,200,000 | +200,000 |
17 | 1,400,000 | |
18 | 1,600,000 | |
19 | 1,800,000 | |
20 | 2,000,000 | |
21 | 2,500,000 | +500,000 |
(*) 22 | 3,000,000 | |
23 | 3,500,000 | |
24 | 4,000,000 | |
25 | 5,000,000 | +1,000,000 |
26 | 6,000,000 | |
27 | 7,000,000 | |
28 | 8,000,000 | |
29 | 9,000,000 | |
30 | 10,000,000 |
# 포텐셜 해방에 필요한 아이템
- 대상 아이돌의 타입(큐트/쿨/패션)과 같은 타입의 육성 아이템(이어링/펜던트/티아라 등)
포텐셜 | 이어링 | 펜던트 | 구두 | 드레스 | 티아라 |
0→1 | 5 | - | - | - | - |
1→2 | 10 | - | - | - | - |
2→3 | 15 | 1 | - | - | - |
3→4 | 20 | 3 | - | - | - |
4→5 | 25 | 5 | - | - | - |
5→6 | 30 | 7 | 5 | - | - |
6→7 | 40 | 10 | 10 | 5 | - |
7→8 | 50 | 15 | 30 | 10 | 1 |
8→9 | 60 | 30 | 50 | 15 | 5 |
9→10 | 70 | 50 | 100 | 30 | 10 |
# 포텐셜 해방에 따른 스테이터스 상승값
★보컬/댄스/비쥬얼
포텐셜1 : SSR+40 | SR+60 | R+60 | N+80 포텐셜2 : SSR+80 | SR+120 | R+120 | N+160 포텐셜3 : SSR+120 | SR+180 | R+180 | N+250 포텐셜4 : SSR+170 | SR+250 | R+255 | N+340 포텐셜5 : SSR+220 | SR+320 | R+330 | N+440 포텐셜6 : SSR+270 | SR+390 | R+405 | N+540 포텐셜7 : SSR+320 | SR+460 | R+480 | N+650 포텐셜8 : SSR+380 | SR+540 | R+570 | N+760 포텐셜9 : SSR+440 | SR+620 | R+660 | N+880 포텐셜10 : SSR+500 | SR+700 | R+750 | N+1000 |
★라이프
포텐셜1 : SSR+1 | SR+1 | R+1 | N+1 포텐셜2 : SSR+2 | SR+2 | R+2 | N+2 포텐셜3 : SSR+4 | SR+4 | R+3 | N+3 포텐셜4 : SSR+6 | SR+6 | R+4 | N+4 포텐셜5 : SSR+8 | SR+8 | R+5 | N+5 포텐셜6 : SSR+10 | SR+10 | R+6 | N+6 포텐셜7 : SSR+13 | SR+12 | R+8 | N+7 포텐셜8 : SSR+16 | SR+14 | R+10 | N+9 포텐셜9 : SSR+19 | SR+17 | R+12 | N+11 포텐셜10 : SSR+22 | SR+20 | R+14 | N+13 |
★특기발동률
- 특기 발동률에 보너스 추가
- 곡의 속성, 센터스킬에 따라 최종적인 특기발동률은 변화한다
포텐셜1 : +1% 포텐셜2 : +2% 포텐셜3 : +3% 포텐셜4 : +4% 포텐셜5 : +6% 포텐셜6 : +8% 포텐셜7 : +10% 포텐셜8 : +13% 포텐셜9 : +16% 포텐셜10 : +20% |
※참고사항
- "고확률" 발동특기: 타입일치/특기Lv10/특기발동률 포텐셜10 = 100%
- "중확률" 발동특기: 타입일치/특기Lv10/특기발동률 포텐셜10 = 94%
(※고확률은 발동률10으로 만들 경우 초과분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9 > 10 효율이 나쁨)
- 유닛에서 사용하는 멤버인 경우, 일반적으로 어필값보다 특기발동률을 올리는 쪽이 평균스코어가 높다.
└ 서폿멤버/게스트인 경우 특기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특기발동률이 의미없는 점 주의
- 특기발동률에 포텐셜을 찍으면 스코어의 평균이 상한에 수렴되고,
어빌값에 찍으면 스코어의 상한이 상승하며 평균도 그에 따라 상승하게 되는 것.
- 단순히 스코어의 상한을 원하는 것이라면 "특기발동률"에 찍는 것이 기대값이 높다.
- 이론상으로 말하자면 어필값에 찍는 쪽이 하이스코어를 높일 가능성이 있다. 다만 매우 낮은 확률에 견주어야 하기 때문에 실현성에는 의문이 남는다.
- 발동확률이 "고"인 특기보다 "중"인 특기 쪽이 특기발동률 상승의 효과가 커진다.
└ 고확률은 특기발동률10에 확실하게 발동하기 때문에 이론값이 나오기 쉬움.
- 특기발동률을 특히 우선적으로 찍어야하는 특기는 "다른 특기와 효과가 겹치지 않는 것"
- 센터효과 '레조넌스'를 채용하는 편성에는 특기가 중복으로 발휘되기 때문에 특히나 특기발동률이 필수
# 특기발동률을 우선해야 하는 특기
★스킬부스트/앙상블/트리콜심포니
기본적으로 유닛에 2장 이상 들어갈 일이 없기 때문에, 발동하지 않은 경우 스코어 저하폭이 크다.
다만 앙상블은 게스트로도 강력하기때문에 고민될 수 있음.
★일부를 제외한 스코어UP계/콤보보너스계
일반적인 스코어 목적인 경우, 특기발동률부터 올리는 것이 좋음.
특훈 아이템 등이 부족한 경우에는 보너스 배율이 높은 특기아이돌부터 올린다.
★데미지가드/퍼펙트서포트
스코어상승에 영향이 없는 특기이므로, 풀콤/생존을 목적으로 한다면 발동률을 올리는 것이 좋다.
*[센터가 스킬부스트인 경우]
고확률은 타입이 불일치라면 6pt, 중간확률은 일치일때 4pt, 불일치일때 9pt찍으면 100%발동.
★앙코르
레조넌스 편성&앙상블에 2장째로 채용되는 장면이 있음.
# 포텐셜 초기화
- 화면 왼쪽 아래의 "초기화(初期化)" 버튼을 눌러 진행.
└ 해방된 포텐셜을 모두 미해방 상태로 만듬
- pt를 찍기 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으로, 프로듀스pt나 레시피로 획득했던 pt자체는 변경되지 않음
- "마법의 시계(魔法の時計)"를 소지한 경우, 초기화 할 때 "마법의 시계를 사용한다(魔法の時計を使用する)"를 체크하면 해방할때 사용했던 특훈아이템이 반환된다.
- 프로듀스pt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레시피는 반환대상 제외
- 아이템 반환시, 소지수가 상한을 넘은 경우 남은 것들은 선물함으로 보내진다.
- 마법의 시계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, 초기화 때 특훈아이템은 반환되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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